GURO HANGDONG
WALDORFKINDERGARTEN
![]() |
아침모임 및 저녁(마무리)모임 날숨에서 들숨의 형태로 전이되는 활동이며, 모임을 통해 교사와 아이가 내적으로 만납니다. 하루의 시작을 알리며 하루를 마무리하는 시간이기도 합니다. 시를 읊고 장미기름을 바르며 온기를 느끼게 해줍니다. |
---|
![]() |
자유놀이 발도르프 교육학에서는 타고난 정신적인 것이 어떻게 유전적인 것과 주변 환경을 중개하는지를 보여 줍니다. 진정한 교육학적 단계들과 원리들 은 결코 어떤 프로그램이나 이론에 의해 발전될 수 없고, 단지 교육하는 자가 자신의 직관을 훈련시키고, 아이가 어떤 인생 계획, 어떤 정신적 성향을 타고 났는지를 타맥하는 것에 의해서만 발전될 수 있다고 합니다. |
---|
![]() |
그림그리기 아침에 아이가 등원하면 내면으로 들어올 수 있도록 그림을 그립니다. 그림을 그리는 행위는 아이의 움직임과 연관이 있습니다. 아이는 그림을 통해 자신을 표현하게 되고, 그림안에는 아이의 신체발달이 담겨져 있습니다. |
---|
![]() |
요리 아이들은 아침시간에 교사와 함께 아침간식 및 절기음식 등을 만듭니다. 아이들은 음식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알게 되며 더 나아가 처음과 끝을 알게됩니다. |
---|
![]() |
산책 및 바깥놀이 매일 바깥놀이를 하고, 월‧금요일은 긴 나들이를 갑니다. 아이는 자신의 몸을 움직이며 균형감을 알게 되고, 자연을 느끼므로 하늘과 땅의 기운을 느끼게 됩니다. 더불어 자연을 사랑하는 마음과 계절의 변화를 몸으로 느끼게 됩니다. |
---|
![]() |
절기행사 발도르프교육은 인간의 영성과 자연, 우주적 교감과 통일성을 강조하는데 교사는 유아가 삶의 리듬을 느끼도록 절기에 따른 리듬을 경험하게 합니다. 크게 설날, 단오, 나무심기(식목일), 어린이날, 어버이날, 추석, 동지, 등불축제, 성탄절축제 등이 있습니다. |
---|
![]() |
생일잔치 생일은 아이의 특별한 날입니다. 수호천사가 아이 옆을 지키고 아이가 어떻게 땅 위 세상에 내려오게 되었는지 생일이야기를 듣고 선물과 맛있는 음식을 나누어 먹습니다. |
---|